본문 바로가기

문화

[한글]인류가 만든 문자중 가장 완벽한 문자 - 한글

한글은 우리나라뿐 아니라 인류 최고의 문자


안녕하세요? 오늘은 대한민국의 국민으로 전 세계에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우리의 문자, 한글에 대해 말씀드리려 합니다.


지금 타이핑하고 있는 이 순간도 한글에 대한 고마움을 느끼고 있습니다.

그럼 간략히 한글의 특징에 대해 알아볼까요?



1. 한글은 세계문자중 유일하게 제작자와 제작년도가 명확한 문자다

한글은 1446년(세종 28년 ‘훈민정음’이란 이름으로 반포된 한국의 고유 문자이며, 세종과 집현전학사들에 의해 발명된 문자입니다.  기득권세력의 반대를 무릅쓰고 세종과 학자들은 새로운 문자체계를 반포하고 백성들을 교육시켰습니다. 


2. 한글은 최소의 문자로 최대의 표현이 가능한 효율적인 문자다.

자음과 모음을 합쳐 단 24자만으로 조합하여 11,172자(한자, 일본어, 영어 500자)를 만들 수 있어 거의 모든 소리를 표현할 수 있다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표음문자이기에 소리를 그대로 표현하는 게 가능하기 때문이죠


3. 한글은 세계문자중 가장 배우기 쉬운 문자다.

글자 형태와 발음하는 소리가 일치하여 누구나 배우기 쉬운 문자로 한 시간 정도이면 문자시스템을 익힐 수 있습니다.   간단한 조합원칙만 알면 어떤 말이든 적용할 수 있는 것 입니다.  이렇게 빠른 학습속도는 세계문자중 가장 빠른 편이라고 합니



4. 한글은 전자기기 시대에 활용성이 가장 뛰어나다. 

한글은 음소가 나뉘고 조합하기 좋기 때문에 전자기기에 입력하기 쉽습니다.  문자가 소리와 일치하기 때문에 소리나는 대로 빠르게 입력할 수 있습니다. 중국어나 일본어는 발음을 영어로 입력 한 후 한자나 히라가나로 변환 해야 하기에 속도가 느리고 불편하죠.

결론적으로 한글은 체계적으로 만들어지고, 쉽게 배울 수 있으며 가장 빠른 세계 최고의 완벽한 문자입니다.





한글은 과학적으로도 완벽한 문자


한글을 접한 세계적인 언어학자 등 석학들이 한글을 평가한 말들을 들어보면 절로 어깨가 으쓱해집니다.


"한글보다 뛰어난 문자는 세계에 없습니다. 세계의 알파벳입니다 " 

미국 언어학자 로버트 램지


"한글이야 말로 세계에서 가장 훌륭한 문자입니다 " 

- 네덜란드 언어학자 F.Vos


"한글은 모든 언어가 꿈꾸는 최고의 알파벳입니다" 

- 문자학자 존 맨


"한글날은 모든 언어학자들이 기념해야 할 경사스런 날입니다" 

- 시카고대학 J.D 맥컬리 교수


"세종이 만든 28자는 세계에서 가장 훌륭한 알파벳이자, 세계에서 가장 과학적인 표기법 체계입니다."

-켈리포니아 의과대학 레어드 아이아몬드


"한글은 전 세계에서 가장 단순한 글자이며, 훌륭한 글자입니다. 세종은 천부적 재능의 깊이와 다양성에서 한국의 레오나르도 다빈치입니다." 

- '대지'의 미국 작가 펄 벅




한글은 왜 만들었을까?


세종이 한글을 만들 당시에는 ‘훈민정음’이라 불렀는데, 이는 ‘백성을 가르치는 바른 소리’라는 뜻입니다.  문자를 모르는 백성들이 문자를 배울 수 있도록 쉽고 정확한 문자를 만들어 가르치고자 했던 것에서 좀더 쉽고 좀더 간단한 문자체계가 필요했던 것입니다.  


초기 28자가 현대에 이르러 24자로 줄긴 했지만, 모든 국민이 문자를 쓰는 데 아무런 어려움이 없고 지식 및 정보가 국력이 된 지금은 쉬운 입력체계가 세계적으로 앞서가는 경제력의 기본토양을 이루는 데 크게 기여한 것이 한글이라고 봅니다. 


한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소중한 우리만의 최고의 문자!


세계 최고의 문자를 매일 사용한다는 자긍심과 자부심으로 선조에 대한 고마움을 항상 느끼고 살았으면 좋겠습니다.



사용할 때마다 올바르게 사용해야 하고, 또한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올바르게 물려줄 소중한 유산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 우리가 남기는 수많은 글들, 제대로 쓰고 있는 지 살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미지출처 - 구글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