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동물]신기하고 초현실적인 개구리

몸에 그려진 신비함, 초현실적인 개구리

오늘은 봄을 기다리는 마음에서 개구리에 대해 살펴볼까 합니다.


개구리는 개구리목 개구리과의 양서류로 한자어로 와()라고 한다. 무당개구리·두꺼비·청개구리·맹꽁이·개구리 등의 각 과가 이에 포함된다. 그 중에서도 몸체가 작고 다리가 긴 종류를 개구리라고 한다


19세기 초까지는 어류 파충류의 무리로 취급되었는데, 이것은 어류 파충류 진화하는 도중에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개구리는 화석어류로 알려진 총기류(:실라컨스 등)에서 진화되어 처음으로 지상생활이 가능하게 된 네 다리를 가진 동물이다.



개구리는 중생대 쥬라기에 출현하였으며, 그 조상형은 석탄기와 트라이어스기에서 볼 수 있다. 석탄기의 지층에서 화석으로 발견되는 유미양서류() 가운데 견두목()은 현존하는 폐어()나 경골어류와 머리뼈의 구조가 비슷하며, 한편 골격 분화가 덜 이루어진 파충류와 비슷하므로 이와 같은 종류로부터 한쪽은 파충류로, 다른 한쪽은 양서류로 진화된 것으로 추정된다.

열대지방의 개구리는 화려한 색깔을 자랑합니다.

개구리는 거의 전세계에 분포하나 그 중에서도 송장개구리에 속하는 것의 분포도가 넓으며, 두꺼비속·청개구리속도 비교적 분포도가 넓다. 가장 북방까지 분포하는 것은 북방산개구리로 그 분포도는 북극권까지 미치고 있다. 한국에서는 청개구리과가 전국적으로 분포되어 있다.


몸 전체가 투명한 개구리

강렬한 색으로 독을 지니고 있다고 경고를 표시한 개구리


낙엽처럼 생겨 보호색을 띤 송장개구리

개구리는 아마도 어릴 적 거의 인생에서 처음으로 접하는 양서류일 것입니다. 학교 생물시간이나 과학시간에 해부실험을 하는 것도 개구리죠

어릴 때 징그러워했던 기억이 생생하네요


위에 살펴 본 신기한 개구리 모습은 어떠세요?

좀더 호기심을 가지고 살펴보면 개구리 또한 기가 막힌 진화의 증거를 보여 줍니다.


[구글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