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가치]삶에서 꼭 필요한 것 - 용기

용기없는 인생은 재미없는 인생

안녕하세요?

오늘은 '용기'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우린 세상을 살아가면서 여러 가지 선택과 결정의 상황에 부딪히게 됩니다.    선택의 상황을 일부러 피하기도 하지만 또 다른 선택이 기다리고 있죠.   그리고 선택을 언제까지나 피할 수도 없습니다.



전 솔직히 말씀드리면, 선택에서 그다지 용기있게 선택하지 못해온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 이유를 생각해보니, 한 3 가지로 나눠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용기가 부족한 3대 이유]

첫째, 상황을 분석할 때 너무 많은 정보를 파악하고 검토를 했다

모든 상황에 대해 분석을 하게 되면 상대적으로 용기를 발휘할 여지가 없어집니다.    꼼꼼한 제 성격상 뭐든지 신중히 검토해 보는 게 습관처럼 몸에 배어 있어서 선택상황이 닥치게 되면 바로 그 자리에서 결정해버린 경우는 거의 없었습니다.

둘째, 남의 시선을 너무 신경썼다

남의 시선을 신경쓴 것이 용기를 못내게 된 직접적인 원인은 되지 않지만 어느 정도 영향을 끼쳤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남의 시선을 생각하려면 남의 입장이 되어 보아야 합니다.  그들이 내가 되었을 때 이런 결정을 할까? 이 결정을 했다면 그들이 나를 어떻게 평가할까?   등등

그래서 남들이 보기에 용기있는 결정이라기 보단 무난한 결정을 많이 해 왔던 것 같네요


세째, 나에 대한 확신과 믿음이 부족했다.

자신에 대한 믿음이 용기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었다고 생각합니다.   결정에 대한 불확실성이 용기에 부정적인 요인이 된거죠.  

자신에 대해 결과적으로 실망하게 될 지라도 믿어야 할 것 같습니다. 선택에 대한 책임은 져야 하겠지만 그 선택이 더 좋은 삶의 자양분이 되리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용기는 우리의 삶에 꼭 필요하다! 

만약 새로운 인생을 시작하려 할 때, 과거와 다르게 살아보고 싶을 때에는 마음으로 그치지 말고, 과감하게 용기를 내 보세요

저도 이제 용기를 내어 보려구요

솔직할 용기, 정직할 용기, 과감할 용기, 그만둘 용기, 새출발할 용기를 내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