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

[대화]대화할 때 당당하게 보이는 10가지 방법


인생은 대화의 연속이다!

대화나 발표를 할 때 상대방에게 위풍당당한 당신의 자신감을 보여준다면 설득력을 배가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인생을 통틀어 만나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사람은 생각보다 많지 않습니다. 만나는 사람들에게 당신 자신을 당당한 사람으로 인식되게 만드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왠지 움츠러들거나 산만한 사람은 누구나 만나고 싶지 않을 것입니다. 

특히, 만나는 사람들이 비지니스에서 중요한 사람들이거나 친구, 연인, 가족, 친척 등 인생에 중요한 영향을 주고 받는 사람들일 경우 당신에 대한 인상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자신감을 높일 수 있을까요?

법칙처럼 정해진 것은 아니지만, 몇 가지 팁이 있어 소개해 드립니다.

당신의 카리스마를 높이는 방법 10가지

1. 상대방의 눈을 보면서 대화한다 
사람들과 거리낌 없이 아이컨택을 하는 사람은 성실성뿐만 아니라 유능함, 정서적 안정성 등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받아들여집니다. 또한 상대방과 눈을 맞추면 정서를 깊이 공유하면서 좀 더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습니다. 

2. 대화에만 집중하라
무언가에 깊이 몰두하고 있는 사람에게서는 강한 에너지가 뿜어져 나옵니다. 상대방과의 대화에 완전히 집중하는 방법으로 자신의 존재감을 과시할 수 있습니다.
 
3. 침묵의 힘을 이용하라 
때로는 말보다 침묵이 더 큰 힘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가능한 적은 단어를 사용해 많은 의미를 전달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메일을 쓸 때에도 불필요한 말은 생략하는 것이 내용 전달에 좋습니다.
 
4. 정제된 언어를 사용하라 
말에 힘을 싣기 위해 천천히 말하는 습관을 길러보세요. 문장과 문장 사이에 호흡을 두면 침착하고 신중하게 말하고 있다는 이미지를 줄 수 있다. 문장의 끝을 낮추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5. 재확인하는 질문을 해보라 
상대방에게 집중하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줄 수 있는 좋은 방법은 질문을 던져 자신이 잘 이해하고 있는지 재확인하는 것입니다. "~라고 하셨는데 정확히 무슨 뜻이죠?"와 같은 질문을 던지면 됩니다.
 

6. 편안한 자세를 취하라

몸이 편안하지 않으면 자세가 흐트러지고 카리스마가 약해집니다. 자기 몸이 2배로 커진다는 상상을 하면서 편안한 자세로 상대방을 대하면 자연스럽게 카리스마를 발산할 수 있습니다.
 
7. 말을 적게 하고 더 많이 들어라 
잘 듣는 것은 카리스마를 보여줄 수 있는 방법 중 하나 입니다. 가볍게 미소를 짓거나 천천히 고개를 끄덕이면서 상대방의 의견에 공감하고 있다는 신호를 줄 수 있습니다.
 
8. 초조해하지 마라
대화도중 자꾸 휴대폰을 만지작거리거나 주위를 둘러보는 것은 당신에게 무언가 걱정거리가 있다는 것을 암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감이 없어 보이게 합니다.
 
9. 말하기 전에 잠시 멈췄다가 말하라 
2초 정도 생각한 후 말하는 것은 당신을 여유 있는 사람으로 보이게 하며 신중하게 말하고 있다는 인상을 줍니다.
 
10. 언제나 자신감을 가지라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 다른 사람에 대한 따뜻한 마음 등은 당신을 더욱 매력적인 사람으로 보이게 만듭니다.  하지만 특별히 다른 사람에게 긍정적인 인상을 심어주려고 노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대신 다른 사람들이 당신에게 좋은 인상을 주기 위해 노력하도록 만들면 됩니다. 그러기 위해선 먼저 자신의 모습에 자존감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 팁들을 대화할 때 신경써서 이용해 보면, 당신은 어느새 상대방에게 자신있게 다가서는 느낌이 들 것이다. 

누구나 사람들과 대화를 한다. 

하지만, 당신이 돋보이게 대화를 하는 사람은 그렇게 많지 않다. 의식적으로라도 이렇게 말하다보면 상대방이 당신과의 대화에 빠지게 되고, 의도한 대로 끌려올 수 있을 것이다. 

성공을 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