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지혜]가벼운 교통사고의 올바른 대처

교통사고는 무엇보다 당황하지 말아야 한다.


연말연시 차를 가지고 이동해야 하는 일이 많아지는 시기입니다.

도로에 차를 몰고 나가게 되면 어쩔 수 없이 다른 차들과 섞이게 되고 조심한다고는 하지만 나의 부주의든 상대방의 부주의든 교통사고가 일어나게 되죠.  저도 최근 2번의 교통사고를 당해 경험담을 바탕으로 이 글을 올립니다.


[구글이미지]


일단 사고를 당하게 되면 일단 운전자는 당황하게 됩니다.  사고의 초기 대응이 가장 중요한데 당황하게 되면 초기대응이 어려워 집니다.

사고가 벌어지고 어떻게 대처를 하면 좋을 지 순서대로 한번 알아볼께요. 이번 말씀드릴 요령은 상대적으로 경미한 사고일 경우를 말씀드립니다.


1. 사고 발생순간

당황하셨다면 빨리 마음을 추스리시고 차량은 그대로 놔두고 일단 비상등을 키시기 바랍니다.  비상등은 다른 차량들에게 사고발생을 알리는 기능을 하고 비켜갈 수 있도록 해 줍니다.   만약 비상등을 키지 않았다면 2차 사고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비상등부터 켜셔야 합니다.


2. 사고상태 파악

주변을 살피고 추가안전사고에 대한 가능성이 없다고 판단되면 천천히 하차하셔서 사고상황을 파악하셔야 합니다.  물론 자신의 차량의 피해상태도 보셔야 겠지만, 상대방의 차량과 부상여부를 잘 파악하셔야 할 것입니다.

상대방에 대한 파악과정에서 감정싸움이나 불필요한 충돌이 발생하곤 하는데 냉정하게 객관적으로 피해상황을 빨리 파악하시면 됩니다.   절대 상대방과 싸울 필요가 없으니, 침착하게 양쪽의 피해상황을 보고 정리를 합니다.

차량에 블랙박스가 있다면 좋겠지만 설치가 안되어 있다면 가지고 있는 휴대폰으로 사고현장과 차량, 상대 차량 등을 미리 사진으로 찍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주변에 CCTV가 있으면 상관없으나 나중에 분쟁이 발생할 경우도 많아 증거로 활용할 가능성도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상대방 차량의 블랙박스 유무도 체크해 두시기 바랍니다.


3. 보험사/경찰 연락

파악이 어느 정도 되셨다면 가입한 보험회사에 연락을 취합니다.   보험회사에 신고 및 접수를 하고 사고의 정도에 따라 경찰서에도 연락해 사고 접수를 합니다.   경미한 사고의 경우는 경찰에게까지는 접수를 안하는 게 빠른 처리를 위해 좋습니다.  보험사 직원이 올때까지는 가능하면 현장보존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로상황에 따라 경찰이 출동하여 이동을 해 달라고 하면 그 때 이동하시면 됩니다.

보험사는 고객의 입장에서 잘 처리흘 해주니 이제부터는 보험직원의 가이드에 따라 응답을 해주고 기록을 해 주면 됩니다.   보험직원이 도착하면 피해부위를 촬영하고 부상정도를 체크한 후 상대방 보험직원과 협의후 현장을 정리하게 됩니다.


4. 보험사 연락

현장처리가 끝난 후 며칠 내에 보험사로 부터 연락이 오게 됩니다. 사고처리결과에 대한 통보와 더불어 부담액과 향후 프로세스에 대한 안내를 해줍니다.   이 때 보험처리 부담금이 확정되고 보험료 할증이라든가 현금처리에 대한 내용을 안내 받게 됩니다.


5. 병원치료

인사사고가 발생해 치료를 받아야 겠다는 판단이 들게 되면 병원을 다니시고 치료를 꾸준히 받으시면 됩니다.   교통사고라는 게 사고시 충격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 언제 통증이 발생할 지 몰라 장기적으로 치료를 받으시면서 상태를 보셔야 합니다. 


6. 인사사고 합의처리

장기적으로 치료를 받으시는 동안 상대방 보험사쪽에서 연락이 오는 데 치료비를 현금으로 줄테니 사건을 마무리하는 게 어떻겠냐는 제안을 하게 되죠.    이 때 본인의 상태가 가장 중요한 데.. 만약 합의를 하고 돈을 받게 되면 향후 후유증이 발생했을 경우에도 자신의 돈으로 처리를 해야 하기에 충분히 치료를 받고, 나중에 발생할 후유증도 감안하셔서 합의금액을 제시하는 게 좋습니다.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양쪽다 피해자다!

사고는 무조건 피해야 하지만 어쩔 수 없이 발생할 경우에 위와 같이 침착하게 대처하시는 것이 현명합니다.    당황하거나 감정때문에 사고자체 보다 더 큰 피해를 보실 수 있기에 조심 또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단하게 사고처리 요령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차를 가지고 살아갈 수 밖에 없으신 분들은 교통사고가 치명적이죠.  현명하고 빠른 처리를 해야 생활에 미치는 악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2017년에는 여러분께 사고없는 한 해가 되시기 바랍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