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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산업]키덜트 산업, 주목해야 할 신성장 산업

아이시절로 돌아가고 싶은 향수를 자극하는 키덜트 산업이 뜬다!

 

레고를 열심히 만들고 있는 매니아, 드론을 날리러 주말마다 강변을 찾는 직장인 등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모습들

그들은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키덜트 시장의 소비자들입니다.



 

키덜트란?

어린이를 뜻하는 ‘키드’(Kid)와 어른을 의미하는 ‘어덜트’(Adult)의 합성어로 ‘아이들 같은 감성과 취향을 지닌 어른’을 지칭합니다. 키덜트는 유년시절 즐기던 장난감이나 만화, 과자, 의복 등에 향수를 느껴 이를 다시 찾는 2030대의 성인을 말하는 것으로 이들의 특징은 무엇보다 진지하고 무거운 것 대신 유치할 정도로 천진난만하고 재미있는 것을 추구합니다. 전문가들은 현대인들의 삶이 날로 각박해지면서 어릴 적 감성으로 돌아가 정서안정과 스트레스 해소를 추구하는 일부 어른들의 욕구가 디지털 문화와 맞물리면서 출현한 것으로 풀이합니다. 최근 백화점, 완구점, 영화관, 인터넷 쇼핑몰 등에는 키덜트를 겨냥해 특별히 제작한 캐릭터 의류, 액세서리, 장난감, 만화영화 등이 다양하게 등장해 새로운 시장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키덜트 [kidult] (NEW 경제용어사전)
 
키덜트상품의 유형과 특징
키덜트 상품의 유형은 상품의 특성에 따라 분류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나 사용자의 의도와 변형에 따라서 다양하게 변화될 수 있음을 참고해야 합니다.

키덜트 상품은 크게 체험형 상품과 수집형 상품으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체험형 상품

드론

-  드론을 통한 쵤영,경주,성능개선을 통해 2차 콘텐츠 제공

-  모바일(스마트폰)과 연동된 증강현실제공으로 만족도 배가

-  최근 완구수준의 미니 드론 등 완구기업에서도 생산 및 판매

-  기존 RC비행체(비행기 및 헬기)보다 조작이 용이하며 다양한 연령으로 확대 

 

RC

-  무선조종보트, 자동차, 탱크, 오토바이, 비행기, 헬기 등의 전통적 키덜트 상품

-  기존완구보다 우수한 성능과 전문적 기술이 필요

-  최근 FPV카메라 탑재와 스마트폰을 연계한 증강현실 상품 증가추이 

 

전동휠

-  자전거와 같이 스포츠화 된 키덜트 상품군

-  실생활과의 접목도 가능한 키덜트 상품군 

 

서바이벌상품

-  실제 전투를 실감케 하는 다양한 전투장비상품

-  전투복, 헬멧, 총 등 실제 사용하며 전투를 즐길 수 있도록 한 상품

-  서바이벌 게임 자체는 스포츠이나 이를 위한 장비는 대부분 키덜트 상품군 

 

기타
-  
모바일과 연동되어 작동이 되는 완구로 기존 완구보다 고가대의 키덜트 상품

-  스피로2.0 

 

레고블럭을 응용하여 새로운 창작물을 구성전시도 합니다.
프라모델로 애니메이션의 한 장면을 연출한 디오라마 건담디오라마와 밀리터리 디오라마)

캐릭터 피규어의 예.(토토르, 원피스, 태권브이)

 

수집형 상품

 

레고블럭
-  
전통적인 레고 블록상품

-  기존의 상품을 수집하는 형태와 창의적인 아이템을 만드는 형태 등 다양한 형태와 규모로 운영

-  블록의 특성을 활용하여 스톱모션 동영상이 제작되어 제2차 콘텐츠로 활용되기도 함

-  최근 미니블럭(또는 나노블럭이라고도 함)아이템도 레고 블록과 함께 각광을 받고 있음 

프라모델
-  
대표적으로 건담 시리즈와 밀리터리 시리즈가 주류

-  오래전 보았던 애니메이션 등의 장면을 구현하는 디오라마 형태로도 인기를 모음

-  난이도와 크기에 따라 다양한 연령대의 소비층을 흡수할 수 있음

-  조립과정에서 컬러링,절삭 등의 작업을 통해 동일상품이라도 다양하게 표현이 가능한 1/2 창조아이템으로 많은 매니아층을 확보하고 있음 

 

피규어
-  
캐릭터,애니메이션,주요인물,영화배우 등의 모습을 축소한 상품

-  일반적으로 프라모델과 달리 구매자가 직접 조립,제작하는 부분은 극히적고 완성된 상태가 주류

-  직접 색을 칠하고 연출하는 등의 상품들도 인기를 얻고 있음

-  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1:1 스케일의 대형화상품도 점차 증가추이 

 

기타
-  
성인들로 하여금 어릴 적 추억을 떠 오르게 하는 상품들

-  취미로 수집하는 우표나 동전

-  딱지, 캔으로 만들어진 장난감, 구슬, 종이인형, 불량식품, 새총, 팽이 등
               

키덜트가 생겨나는 현상, “왜 키덜트인가?


사전적 용어에서 정의에서는 어린 시절의 향수, 각박해진 생활 속에서 감성을 찾는 것, 스트레스 해소 등이 디지털과 맞물려 있다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키덜트가 새로운 소비계층으로 부각하면서 차별화된 시장이 부각하는 데에는 다음과 같은 환경적 요소 또한 작용하고 있습니다.


키덜트에 대한 심리적 근거


‘어린이 같은 어른’을 뜻합니다. 『동아일보』 2005 9 10일자는 “‘키덜트(kid+adult) 문화’가 순수·대중문화 시장에서 급부상하고 있다”며 “사실 예전엔 키덜트 문화라고 하면 ‘정신적 퇴행’이라는 부정적 뉘앙스가 강해 소수의, 미성숙한, 비주류 문화로 간주되었었죠. 하지만 이젠 당당히 순수와 대중예술 전반에 걸쳐 주류 문화의 일원으로 자리 잡는 추세다”라고 했습니다.  신경정신과 전문의 김창기는 “키덜트 문화는 ‘약한’ 정도의 일탈이자, ‘나는 당신에게 해를 주지 않는다’ ‘나는 착하다’는 점을 과시하면서 악수를 청하는 새로운 세대의 ‘마음 트기’로 보인다”며 “그것이 ‘좋았던 어린 시절’에 대한 향수든, 사회적 권위 앞에서 어른들이 갖게 되는 무조건적 도피 심리의 발로든, ‘무거운 책임감’에서 벗어나고 싶은 현대인들의 심리를 반영하고 있다”고 분석합니다. 사회학자 김문겸은 한국에서도 어른다움이라는 것이 사회적으로 큰 의미를 부여받지 못함에 따라 키덜트 현상이 부상하게 되었으며, 치열한 경쟁에서 오는 공포감이 어른으로부터의 탈주 욕구도 불러일으키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김문겸은 키덜트 현상은 ‘피터팬 신드롬’과 같은 심리적 퇴행 현상과는 다르며, 오히려 성인들이 스트레스를 풀기 위한 하나의 심리적 기제로 볼 수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래서 어른들이 어린이용품 시장에 포섭되는 ‘동심의 상품화’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는 것이죠. 어른 같은 아이를 뜻하는 ‘어덜키드(adulkid)’ 현상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키덜트 [kidult] (선샤인 논술사전, 2007. 12. 17., 인물과사상사) 참고문헌 허문명 외, 「“나 돌아갈래”···키덜트 문화, 순수미술 영화 개그까지 점령」, 『동아일보』, 2005 9 10, 21면 김문겸, 「키덜트·사주카페·로또」, 박재환 외, 『현대 한국사회의 일상문화코드』, 한울아카데미, 2004, 235~254쪽 박영아, 「엄마, 나 ‘어덜키드’ 됐거든!, 『동아일보』, 2005 10 17, A25 [네이버 지식백과] 키덜트 [kidult] (선샤인 논술사전, 2007. 12. 17., 인물과사상사)

 

키덜트 발생의 일반적 요인


1.
정서적 안정

각박한 삶에 지친 현대인들이 어릴적 감성자극을 통해 정서적 안정과 스트레스 해소를 추구하는 데서 발전됩니다.

 

2. 사회적 인식 개선

개인이 하고 싶어 하는 일에 대해 존중해 주는 인식의 증가로 어린아이의 감성을 가지고 싶어하는 어른을 이상하게 보기 보다는 개인의 성향으로 인정하는 사회적 문화에서 발전되고 있습니다.

 

3. 여유로워진 경제상황

과거보다 여유로워진 경제상황에서 자신을 위한 투자가 증가하면서 취미생활에 대한 투자가 함께 증가하게 되었다. 이를 통해 어릴 적 가지고 싶었던 상품을 구매하면서 갖게 되는 보상심리가 증가하면서 시장이 커지게 되었습니다.

 

키덜트의 시장의 주요지표
-  
시장규모: 연간 5,000~7,000억원 규모로 매년 20~30% 성장추세

-  키덜트 대표주자 레고는 2014 140개국에 상품판매 순이익 107천만달러 기록

 

 

소비시장에서의 발전요소


SNS의 발달로 접근장벽의 완화
페이스북, 밴드, 블러그, 카페, 트위터 등 다양한 매체의 발달과 더불어 취미가 맞는 사람들간의 정보공유와 온오프라인 상의 소통, 만남, 교류 등이 활발하게 이루어 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자신의 실력과시는 물론 입문과정의 사람들에게도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습득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 줌으로서 기존에 매니아 수준의 전문성이 없더라도 손쉽게 진입하고 누릴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 졌습니다.

 

② 온라인 시장의 발달
몇 년 전까지만 해도 키덜트 관련 상품은 일정수준이상의 전문 지식이 있어야 가지고 놀 수 있는 장르의 제한된 상품 카테고리였으며 이를 구매하기 위해서는 전문 숍을 찾아가야 만 구매가 가능했습니다.  그러나 온라인시장의 발달로 온라인검색을 통해 손쉽게 키덜트 상품의 구매가 가능해 지게 되었습니다. 국내에 없는 해외의 키덜트 상품 역시 손쉽게 구매할 수 있는 환경이 되면서 키덜트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일반인도 손쉽게 키덜트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환경이 제공됨에 따라 키덜트 상품에 대한 진입장벽이 낮아지게 되면서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③ 콘텐츠의 재가공을 통해 더욱 확산
유투브나 블로그, 카페에서 키덜트 관련 상품을 검색해 보면 키덜트 상품을 제조, 판매하는 기업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일반 소비자(키덜트)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상품에 대한 리뷰와 사용법 등을 소개하는 영상을 손쉽게 볼 수 있습니다.  키덜트 상품을 제조, 판매하는 기업이 회사의 제품을 홍보하는 것보다 키덜트 상품을 구매,사용하는 일반 소비자가 키덜트 상품을 홍보하고 상품에 대한 리뷰를 하는 경우가 더욱 많습니다키덜트 스스로가 키덜트 상품을 리뷰하고 홍보하면서 상품에 대한 신뢰가 깊어지고 키덜트 상품에 대한 지식이 없는 일반인들도 손쉽게 키덜트 소비자로 자연스럽게 유입이 이루어 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업이 아닌 소비자인 키덜트 스스로가 키덜트 문화와 상품에 대한 콘텐츠를 재가공하면서 키덜트 시장은 더욱 확산되고 있습니다.  

 

④ 소량 다품종 기술발달
전통적인 상품시장에서는 키덜트 상품을 구매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기존의 기업에서 대량생산을 하기에 수요가 많지 않았으며 소량생산에 따라 고가의 가격이 형성되어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3D프린팅 및 기타 소량생산기술의 발달, 핸드메이드 DIY상품의 개발 등을 통해 소량 다품종은 물론 가격경쟁력까지 갖추게 되면서 키덜트 상품구매에 대한 저항도 점진적으로 낮아지게 되면서 시장은 확대되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⑤ 모든 사람이 가지고 있는 자랑하고 싶은 소비심리
키덜트 상품과 시장이 계속 확대되고 있는 것은 앞서 언급한 것 외에도 누구나 가지고 있는 본연의 심리가 블러그, 미니홈피와 같은 제한된 표현의 매체에서 유튜브 등의 확산된 창구를 통해 표출할 수 있도록 해줌은 물론 상품의 특징상 좀 더 디테일하게, 좀더 우수하게, 좀 더 특별하게 등의 자신만의 기술을 접목할 수 있는 상품과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전통적인 키덜트 상품의 예가 우표수집과 같은 모으는 것에서 현재의 키덜트 상품은 자신의 전문성과 기술을 함께 접목시켜 새로운 콘텐츠를 창조해 낼 수 있다는 점이 시장을 더욱 확대하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 RC카를 조립하여 더 빠르게 만드는 A
) 기존의 레고를 변형하여 에펠탑을 만드는 B
) 드론을 가지고 남들이 찍지 못한 멋진 장면을 촬영 후 유튜브에 올리는 C 

 

키덜트 상품이 판매되는 키덜트 시장은 점진적으로 계속 성장하고 있으며 이를 위한 전시회도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많은 국내외 완구기업이 이러한 시장 변화에 따라 키덜트 시장에 진입하기 위한 상품개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주의하여야 할 점은 키덜트 상품은 기존의 완구와 다른 몇 가지 구성요건을 충족시켜야 한다는 점을 인지해야 합니다. 무조건 어른을 위한 상품이라고 해서 각광받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키덜트 상품의 구성요소

① 전문적이어야 합니다.
어른을 대상으로 하는 상품이므로 상품에 대한 정보습득과 전문적인 지식이 풍부하다. 어설픈 전문성을 가진 상품은 사랑받지 못합니다. 디자인,성능,부속과 부품 모두 고퀄리티를 보장해야 키덜트 고객에게 사랑 받을 수 있습니다. 키덜트 고객들간의 정보력은 일반 완구와 달리 정보 전파력이 매우 빠르다는 점을 반드시 인식해야 합니다.

 

② 업그레이드 또는 재창조(재가공)가 가능해야 합니다.
키덜트 상품을 구매하는 이유는 상품 자체에서 주는 만족도 뿐만 아니라 만들어 가는 과정에서의 만족감과 만든 후의 전시,홍보,노출 등에서 오는 만족도 또한 매우 큽니다. 이에 일부 상품의 일정 부분은 고객이 만들어 가는 과정에서 새로운 창조물로 변화될 수 있는 틀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 RC카의 가장 핵심은 성능개조. 드론의 핵심은 비행성능과 영상촬영을 통한 콘텐츠 창조, 디오라마의 핵심은 기존의 프라모델, 피규어를 활용한 새로운 스토리텔링 연출

 

③ 소장가치가 있어야 합니다.
정형회되어  재가공이 불가한 상품은 완전한 디테일이나 소장가치를 제공해 주어야만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 시리얼을 붙힌 한정판매 등의 피규어 등은 키덜트고객에게 소장가치를 부여해 줄 뿐 만 아니라 이러한 상품들이 키덜트고객 들 간에 거래도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④ 규격과 시리즈가 있어야 합니다.
일정한 비율과 시리즈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동일한 애니메이션에 나온 캐릭터의 경우 동일한 비율로 나란히 놓았을 때 크고 작음이 애니메이션과 같아야 합니다. 키덜트를 구매하는 고객의 만족도가 수집에서 오는 만족도 또한 높기 때문에 주인공 캐릭터상품 뿐만 아니라 조연캐릭터 상품들이 함께 어우러질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비로소 상품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게 됩니다.

 

⑤ 감성을 자극해야 합니다.
키덜트 고객이 어른, 성인이라는 점이 가장 중요합니다. 감성적인 이미지, 디자인이 결여된 상품은 키덜트 상품으로서 사랑받지 못합니다. 밀리터리군의 총이나 군용장비는 철저한 고증을 거친 디자인이어야 하며 프라모델, 피규어등은 애니메이션, 영화 등에 나온 그대로의 동일한 디테일이 기반이 됨과 동시에 동작이 자연스러워야 합니다. 드론이나 RC상품의 경우 완성도가 높아 고객이 원하는 대로 오작동 없이 작동되어야 함은 물론 트랜지스터를 만지며 라디오를 만들려 납땜을 배웠던 고객의 감성을 살릴 수 있는 일정 수준의 업그레이드가 가능해야 합니다.


키덜트 고객은 비록 감성을 기반으로 상품을 구매하지만, 구매에 대한 의사결정은 매우 이성적이며 냉정합니다. 그들의 기준에 못맞춘 어설픈 상품은 절대 구매하지 않습니.  120%이상의 품질과 감성을 가치로 제공할 수 있는 상품이어야 키덜트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