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

[인생]재미, 인생에서 더 늦기전에 찾아야 할 것

사람은 그럭저럭 그런데로 삽니다.


인간이란 동물이 원래 그렇습니다.  

우리가 지구상의 동물의 하나이기에 생명이 탄생한 후 쭉 거쳐온 진화경험이 몸 속에 녹아있어 환경에 적응하며 살아갑니다. 

20세기 가장 위대한 과학자중 한 분인 찰스 다윈의 진화론에서 설명한 데로 생명진화의 메커니즘은 자연선택이 맞다고 봅니다.  즉, 자연이 선택한 데로 생존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자연에 순응한 생물은 생존하고 역행하는 생물은 사라져 갔습니다.  

진화하는 인간(구글이미지)


즉, 사람도 크게 보아서는 삶 전체에 걸쳐 주변 환경에 적응하는 과정이 이어지는 것입니다.   단순하면서도 기본적인 삶의 방식이죠... 


그런데.. 말입니다.

우리 인간은 생물진화의 끝자락에서 생물중 유일하게 인식이라는 선물을 받게 됩니다.

자신에 대한 인식, 우주에 대한 인식, 환경에 대한 인식 등 생각은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지게 됩니다.  특히 존재에 대한 성찰과 삶에 대한 가치관은 어린 시절 인생을 살아가는 데 큰 방향성을 부여합니다.


과연 어떻게 살아가는 것이 좋은 삶일까요?  

우주적인 시간, 통틀어 본다면 약 150억년 내외의 시간 중 인간의 수명은 길게 살아야 100년 입니다.   불가의 찰나라는 시간 개념을 가져와도 정말 짧디 짧은 시간이죠.   전 이 찰나의 시간중 반을 넘기고 있는 중입니다.

우린 항상 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얘기합니다.   물론 정규교육도 중요하지만 초기 성장기를 책임지는 가정교육이 더 중요하죠.   자신을 둘러싼 가족간의 유대관계나 교육내용이 평생을 걸쳐 외부로 구현되는 경향이 크니까요

전 재미라는 개념에 주목하게 되었습니다.   어린시절엔 '재미'외엔 가치를 가진 개념이 별로 떠오르지 않습니다.   물론 심각하게 어려운 가정이거나 생존 자체가 화두인 경우도 많겠죠.

재미...

세계의 역사를 보아도 평생 재미를 추구했던 사람들이(색다른 재미도 있겠지만) 위인이 된 경우가 많습니다.   공부하는 재미, 싸우는 재미, 만드는 재미, 발견하는 재미, 상상하는 재미... 

우린 재미를 추구해야 합니다.   재미는 사람에게 자동적으로 열정을 제공하게 됩니다.  신나게 무엇인가에 열중하다보면 끼니도 제대로 못챙기고 잠도 안자고 열심히 합니다. 


제 나이가 이제 5학년에 접어들게 되는 데요.   이제까지 저는 생활방식을 잘못 선택해 왔다는 생각에 뼈저리게 후회하는 중입니다.   나름 주어진 환경에 열심히 적응해왔다고 자위하긴 하지만, 이게 정말 올바른 삶인가에 대한 물음에는 항상 주저해왔던 기억이 많습니다.


당신은 인생에서 무엇을 추구하시나요?

남은 인생이 얼마가 되는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상대적으로 어릴 때 제대로 방향을 잡으면 물론 좋겠지만, 늦었다고 생각하는 지금이라도 당신만의 재미를 찾아 인생의 남은 길을 가세요. 

"내가 가장 잘하는 일이 아니라 내가 가장 하고 싶은 일을 하세요"

주변의 상황은 일단 제껴두시고 조용히 고민을 충분히 하시고 내가 가장 좋아하는 일, 빠져들만 한 일을 찾아보세요


그 일을 찾는 다는 것만 해도 대단한 일입니다.  찾는 다는 것은 인생의 결핍을 자각한다는 것이고, 전환이 필요하는 사실을 아는 것은 변화의 첫걸음이니까요


2017년은 당신에게 새로운 인생의 출발점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저도 그럴 것입니다.


그리하여 2017년 12월 31일이 되어 한 해를 돌이켜볼 때,

"그래 올해는 정말 대단했어. 정신없이 재미있게 보냈어! 정말 짜맀했지!"

라는 말을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여러분 모두 새해 복많이 받으시고, 멋진 일을 하시기 바랍니다!!